라파에듀's Blog
놀러와!!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통 발효식품 종류와 효능 


발효란..발효란 미생물이 당질을 이용해서 발효산물로 알코올, 유기산, 이산화탄소 등을 생성하는 것을 말하지요. 우리가 언제부터 어떻게 발효를 음식에 활용하게 되었는지는 명확하지 않지만 좋은 발효식품은 다양한 건강 효능을 나타내지요. 오늘은 발효식품 종류별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발효식품이란..발효식품은 우리 식탁에서 빠지지 않는 존재이지요. 한식의 근간이 되는 식재료이고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발효식품이랍니다.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우리나라의 김치, 일본의 낫토와 콩 제품, 인도의 렌즈콩, 그리스의 요구르트, 스페인의 올리브 오일로 알려져 있지요.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발효식품하면 바로 건강식과 동일시하는 이유이기도 하지요. 


발효식품 종류..발효식품 종류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 발효식품 종류는 김치겠지요. 김치에 대한 건강기능 연구는 매년 쏟아져 나오고 있답니다. 다음의 발효식품 종류는 다양한 장류로 된장, 고추장, 간장인데 그 중 된장은 그 효능과 쓰임이 탁월한 발효식품 종류랍니다. 또한 어류와 갑각류 등을 원료로 해서 식염을 넣어 발효 숙성시킨 젓갈도 전통 발효식품 종류이지요. 




발효식품 종류별 효능..그렇다면 다양한 발효식품 종류에서 얻을 수 있는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지요. 발효식품 종류별 효능들을 알아봅니다. 제일 먼저 한국 대표 전통 발효식품 종류인 김치의 효능을 보면, 김치의 우수한 성분들을 볼 때 기본 양념인 마늘과 파에는 알리신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에 좋은 효능이 있으며 주재료인 배추의 시토스테롤은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해준다네요. 이러한 김치의 재료들이 발효를 거치면서 유기산과 젖산균이 풍부해져 장내 유익한 미생물이 많이 자라게 하고 유해균을 억제함으로서 암 발생률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다는 것이랍니다. 특히 정장작용을 해주어 대장암 발생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유해세균의 활성을 낮춰주는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답니다.


발효식품 종류별 효능들..발효식품 종류 중 장류의 대표주자 된장의 효능을 보면, 된장은 콩보다 단백질 흡수율이 높게 되지요. 미생물에 의해서 단백질이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소화흡수에 좋은데 이는 된장에는 식이섬유소, 비타민E, 페놀산의 농도가 높아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뛰어나지요. 된장의 발효과정에서 생성된 멜라노이딘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이라네요. 또한 맛갈스런 발효식품 종류인 고추장은 고추에서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캡사이신은 에너지 대사를 촉진시켜서 비만 예방에 좋은 효능을 보이는 발효식품 장 종류랍니다. 다음의 발효식품 종류인 젓갈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소화흡수가 용이한 식품으로 단백질 분해요소와 지방 분해요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필수아미노산을 보충하는데 충분한 효과를 보이는 더없는 발효식품 종류랍니다. 이상으로 발효란 무엇이며 발효식품 종류별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분류 전체보기 (740)
건강정보 (564)
각종정보 (125)
산야초의 종류 (0)
연예이슈 (1)
어린이보험 (0)
의료실비보험 (0)
교육정보 (15)
재무설계 (0)
투데이핫이슈 (0)
나의 일상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