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에듀's Blog
놀러와!!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급성 호흡곤란증후군 증상의 원인 및 치료


급성 호흡곤란증후군이란 급성으로 일어나는 양측 폐 손상으로 촉발되는 특정한 형태의 호흡부전의 형태를 말하는 것으로 신생아의 호흡곤란증후군과 유사한 증상을 보여 성인 호흡곤란증후군으로 명명되었다가 실제로 모든 연령에서 일어나므로 현재는 급성 호흡곤란증후군으로 부른다는군요. 급성 호흡곤란증후군의 증상과 함께 발생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급성 호흡곤란증후군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급성 호흡곤란증후군의 임상 양상은 기저질환, 폐의 손상 정도 그리고 동반된 장기들의 기능부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시간에 따른 특징적인 증상 경과를 보이게 되지요. 


급성 호흡곤란증후군의 증상은 처음 몇 시간 동안은 아무런 호흡기 증상이나 증후가 없을 수도 있으며 종종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호흡수의 증가이고 뒤어어 호흡곤란이 생기게 되지요. 즉 급성 호흡곤란증후군의 증상은 유발 요인 발생 후 12~36시간 이내에 흔히 나타나지만 드물게는 5~7일 후에 나타날 수도 있지요. 하지만 보통은 72시간 정도 지나면 약 85%의 환자가 임상적으로 명백한 증상을 느끼게 된다는군요.


다시말해서 급성 호흡곤란증후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일단 불안하고 초조해 하며 호흡곤란, 흉부 불쾌감, 기침을 호소하는데 이런 증상은 단순히 흉부 X선에서 폐침윤이 나타나기 수 시간 전에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나이 많은 노인 환자의 경우에는 원인 모를 의식장애로 나타나기도 한다는군요.



급성 호흡곤란증후군의 발생 원인은 무엇일까? 급성 호흡곤란증후군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급성 호흡곤란증후군의 원인을 보면, 무려 60가지 이상이 알려져 있을 정도로 다양한 원인에 의한 증후군이라 합니다. 그 중 가장 흔한 원인은 패혈증, 심한 외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세균이나 신체 손상에 의해 혈액으로 화학적 물질이 방출되어 이것이 폐에 도달해 폐에서 심한 염증이 일어나 급성 호흡곤란증후군에 빠지게 되는 것이라네요.


그렇다면 급성 호흡곤란증후군에 대한 치료법은 무엇일까요? 일단 급성 호흡곤란증후군 치료란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를 사용하여 기계 환기를 포함한 집중 치료를 시행해야 하지요. 기계 환기의 목적은 환자의 폐가 치유되는데 필요한 시간 동안 환자의 호흡을 지탱해주는 것이며 이밖에도 항생제 치료, 혈압이 떨어진 환자라면 승압제 등 환자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지지적인 치료들이 시행된다는군요. 



01234





분류 전체보기 (740)
건강정보 (564)
각종정보 (125)
산야초의 종류 (0)
연예이슈 (1)
어린이보험 (0)
의료실비보험 (0)
교육정보 (15)
재무설계 (0)
투데이핫이슈 (0)
나의 일상 (4)